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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이야기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란? 5단계와 예시

by IT리홍 2021.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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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종사자들이 디자이너를 좀 더 이해하는 수준으로는 부족하다. 그들 자신이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

 

로트만 비즈니스 스쿨의 로저 마틴이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사업가들은 생각을 디자인하듯 해야한다고 말이죠.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란 이렇게 5가지 프로세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5단계

 

  • 공감하기
  • 문제 정의하기
  • 아이디어 내기
  • 프로토타입 만들기
  • 검증하기

 

 

공감하기

공감하기 단계에서는 사업 관점에서는 고객을 관찰하고, 인터뷰하고, 감정이입하여 고객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고객 중심으로 상황을 바라보고 깊이 공감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물리적, 인지적, 문화적, 사회적, 감성적으로 다섯 가지의 human factor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실증적인 3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Contextual Research, Shadow tracking, Diary Description이 있습니다.

 

  • Contextual Research : 사용자가 실제 생활하는 환경에서 행동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기법
    • 어떠한 환경 내에서 사용자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 사용자 행동의 목적은 무엇이고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 Shadow tracking : 사용자가 실제로 이동하는 환경 속에서 장소에 따른 사용 행태 분석
    • 특정 장소 및 시간에 사용자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
    • 서비스 흐름의 특징은 무엇인가?
  • Diary Description : 고객이 직접 본인의 경험을 기록
    • 사용자의 일상, 환경의 특징은?
    •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기준이 무엇인가?

 

문제 정의하기

 

공감하기 단계에서 발견된 문제 중 가장 올바르고, 가치있고, 영감을 주는 관점에 입각하여 해결할 문제를 정의하는 것입니다.

 

이 때 페르소나들을 정의하여 고객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객의 서비스 경험 내 감정 곡선을 기반으로 관찰, 분석하고 각 단계에서 고객 불편을 제거할 필요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제품이 인지되고 판매되고 리뷰되는 순간까지의 로드맵을 그려보는 것입니다.

 

 

 

아이디어 내기

 

아이디어 내기 단계에서는 정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브레인스토밍, 바디스토밍 등 다양한 방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것입니다.

 

 

 

 

프로토타입 만들기

 

프로토타입 만들기 단계는 형식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단시간 내에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구체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검증하기

 

검증하기 단계는 시민들에게 프로토타입을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아 개선해나가는 반복적인 과정입니다.

 

검증 기법에도 소개할 만 한 두가지 기법이 있는데요. Usability Test와 Eye tracking 방법이 있습니다.

 

  • Usability Test : 고객이 접근하는 방식대로 설계, 구현되어있는가에 대한 검증 기법
    • 시스템은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동작하는가?
    • 사용성 문제점의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 Eye tracking : 고객의 시선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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