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이야기

SWOT 분석 방법과 예시

by IT리홍 2021. 8. 6.
728x90
반응형

 

 

SWOT 분석이란 해당 기업이 처해있는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분석법 중 하나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초입니다. 예비창업자와 초기창업자도 본인이 생각하고 계신 아이템을 SWOT 분석을 통해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SWOT 분석이란?

  • S(강점) -Strength
    • 창업 아이템이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의미
  • W(약점) -Weakness
    • 창업아이템이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경쟁사보다 약세를 보이는 것은 무엇인지를 의미
  • O(기회) -Opportunity
    • 현재의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어떠한 기회가 존재하는 지를 의미
  • T(위협) -Threats
    • 현재의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 요인은 무엇인지 어떠한 위협이 존재하는 지를 의미

 

 

SWOT 분석 방법

 

 

SWOT 분석 방법

 

분석 방법은 간단합니다. X축을 내부 요인과 외부 요인으로 나누고, Y축을 긍정 요인과 부정 요인으로 나눕니다. 내부에서 긍정적인 요인을 가진 것을 강점, 내부에서 부정적인 요인을 가지면 약점입니다. 반면 외부 요인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면 기회 / 위협이라고 분석합니다.

 

이렇게 4가지로 키워드를 나누어 분석합니다.

 

강점 / 약점 / 기회 / 위협 순서대로 SWOT이 되는데, 각각에 해당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SWOT 분석 방법

 

 

강점 (Strength)

경영자 핵심역량, 독점적 기술 보유, 지식재산권 확보, 강한 상표명, 생산원가경쟁력, 자체 유통망 확보, 핵심인력 확보, 상생 파트너 확보, 충분한 창업자금, 충성고객 확보, 폭넓은 시장 수요, R&D 역량 확보, 창업자의 전문성, 시장 선점효과, 높은 수익률, 창업자의 경험과 네트워크

 

약점 (Weakness)

높은 시장 진입장벽, 약한 브랜드 파워, 창업자본부족, R&D 역량 부족, , 마케팅 능력 부족, 높은 생산원가, 유통채널 미확보, 경영자 핵심역량 부족, 생산 인프라 부족, 약한 구매자의 교섭력, 핵심인력부족, 파트너 네트워크 부족, 낮은 수익률, 낮은 시장 확장성, 소비자 신뢰도, 적은 시장규모, 높은 인건비 비율

 

기회 (Opportunity)

혁신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한류로 인한 글로벌 시장 확장 가능성, 대중에 자신을 알리려는 욕망 증가, 다양한 창업지원정책, 플랫폼 서비스 활성화,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여가생활 증가, 건강, 미용, 자녀에 대한 관심 증가, 다품종 소량생산, 새로운 유통구조 등장, 싱글족 확산, SNS 신속한 정보공유

 

위협 (Threat)

글로벌 경쟁시대, 제품 원재료 유동성, 유사 모방제품의 증가, 수입된 대체품, 급속 한기술 발달, 장기적 경제 불황, 국제정치로 인한 무역장벽, 고객의 강한 압력, 아이템 지속 주기 감소, 대기업 의무 분별한 시장 진입,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인한 생산인구감소, 가성비 좋은 대체제의 위협

 

 

 

 

SWOT 분석 예시

SWOT 분석 예시

 

 

간단하게 코카콜라의 예시를 가져왔습니다.

 

코카콜라의 SWOT 중의 S는 브랜드 가치가 높고 세계에서 가장 큰 음료회사라는 내부적인 요인입니다. 약점인 1) 탄산음료에 치중 2) 다각화 부족 등도 내부 요인에 해당합니다. 반면 기회인 1) 음료 소비 성장세 2) 글로벌 경쟁 시대는 외부 요인입니다. 위협에 해당하는 1) 다양한 고객들의 니즈 증대, 2) 탄산음료 산업의 경쟁 심화 또한 외부적인 요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