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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4탄 - 성장전략 (feat. 특화분야 / 소셜벤처)

by IT리홍 2021.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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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거의 다 왔습니다! 4탄 성장전략(Scale-up). 이번 포스팅에서는 해당 파트를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사실 메인 부분은 아니예요. 한 교수님께 멘토링 받을 때 들은 말씀으로는, 어짜피 2번까지 내용들이 매력적이지 않으면 여기까지 읽으러 내려오지도 않으니 구색만 갖추라고.. ㅎㅎ

 

대신 2번 항목까지의 내용이 매력적이어서 쭉 읽어보는데, 3번 항목을 이상하게 썼거나 하면 안되겠죠?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자금의 필요성, 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업비 사용계획 등을 기재
 
 사업비 세부 집행기준은 최종통과자를 대상으로 교육 진행(사전교육 영상 참조)

 

사실 집행계획에서는 크게 걸리는 부분이 없습니다. 말이 되게만 쓰면 되는데,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대표자 및 팀원들의 인건비는 예비창업패키지 사업화자금에 포함하지 않는 것,

그리고 고용창출을 위해 고용계획을 집어넣는 것이 있겠습니다.

전자는 매출을 끌어내려는 의지 표출로 보여질 수 있겠고, 후자의 경우 예비창업패키지의 정부 시점에서의 목적이 고용 창출에도 있다는 점 때문이지요.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여기서도 필수 및 보조 내용을 3가지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빨간 글씨는 필수내용, 파란 글씨는 보조내용입니다.

 

  • 주 소비자층
  • 단계별 시장 진출 전략
  • 해외 시장 진출 전략, 역량 등

 

저는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내용을 거의 적지 않았어요. 한 줄 정도로 간략하게 요약했습니다.

그렇지만 주 소비자층, 시장 진출 전략은 3단계로 구분하고 표로 또 정리했어요.

우선 주 소비자층과 타겟시장을 꼭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표로 작성하면 더 좋습니다.

진출 전략도 합리적이고 또 최대한 상세할 수록 좋습니다. 

 

 

 

이렇게 표, 그림을 통해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시장을 조사할 때는 보통 보도자료, 통계청 자료, 논문 자료 등에서 조사합니다. 저의 경우는 예술 시장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문체부의 미술시장 실태조사 보고서를 참고하고 GOKAMS 등의 기관 조사를 참고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네이버 데이터 랩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경쟁업체와 비교 시에 세로 항목을 설정하는 데에 유리하게 적으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아래 리스트와 같이 작성하였습니다.

 

  • 진출 시기
  • 목표 고객 수 
  • 온라인 마케팅 방안
  • 오프라인 마케팅 방안
  • 전문가 확보

 

마지막으로 팁을 드리자면 소비자 층을 3단계로 구분하여, 첫 소비자 층은 최대한 작은 고객군으로 구성하라는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마지막 <팀 구성(Team)>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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