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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3탄 - 실현가능성 (feat. 특화분야 / 소셜벤처)

by IT리홍 2021. 7.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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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 작성법 3탄으로는 정부지원 사업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는

<실현가능성> 항목 작성법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앞선 포스팅들에서도 말씀드렸듯 정부지원 사업계획서는 어느 정도는 규격이 정해져있는 서류이기 때문에

이 글을 보시면서 규격을 어느 정도 알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주변에 창업 관련 교수님이나, 해당 사업들을 잘 이해하는 대표님이 계시면 조언을 구해보기 더욱 좋겠지요.

 

교수님, 대표님들은 정부지원 사업의 멘토로 참여하시거나 심사위원이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실현가능성 부분에서는 흔히 말하는 BM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단계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 전략 및 시장성 분석이 주된 구성요소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우리의 비전이 어떻게 되는지 도식화를 하여 보여주고 현재는 어떤 단계까지 개발(?) 및 샘플 제작 등이 완료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향후 사업의 추진 방향과 일정까지 표로 정리해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면 더욱 좋겠지요?

 

2-1 창업 아이템의 개발, 사업화 전략

 비즈니스 모델(BM), 제품(서비스)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추진일정 등 을 기재

 

선 이 파란 글씨에 있는 항목들을 모두 적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BM을 도식화하여 정말 알아보기 쉽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지금 아이디어 상태여도 괜찮고, 이미 MVP단계까지 수행했다면 더욱 좋습니다. 구글에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이미지만 검색해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여기에 도식화 자료는 따로 첨부하지 않겠습니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얼마나 구체적인 방안으로 실행할 지를 보는 단계이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할 수록 좋습니다.

  • 비즈니스 모델 도식화
  • 사업화 단계 정리
  • 제품(서비스) 구현 정도
  • 사업 추진 일정
  • 제품 제작 방법
  • 매출 추정 자료

빨간 글씨의 내용은 꼭 있어야 하는 내용, 파란 글씨의 내용은 있으면 좋은 내용이니 참고해주세요.

 

비즈니스 모델을 도식화한 후, 저희 브랜드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단계별로 보여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굳이 표로 작성하지 않고 (1)번부터 (5)번까지 도식화자료 바로 밑에 글로 삽입했어요.서비스 구현 정도는 저희가 직접 만든 샘플 사진과 촬영본, 설문조사 자료와 플리마켓 행사 사진을 삽입했습니다.MVP라고 말하기는 조금 뭐한데요. 대신 사업계획서를 쓰려고 준비한 게 아닌, 실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잘 팔리게 만들기 위해서 계속 작업을 하고 학교나 구청의 도움을 받아 샘플을 제작하고 판매하던 중이었습니다. 이렇게 실제적인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던 것이 조금 유리하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사업 추진 일정도, 저희가 이제까지 추진했던 내용 중 굵직한 것을 요약하고, 앞으로 있을 굵직한 일을 요약해6가지로 압축해 보여주었습니다.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기능·효용·성분·디자인·스타일 등의 측면에서 현재 시장에서의 대체재(경쟁사) 대비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을 기재

 

 

여기에서 필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앞서 2-1 파트와 마찬가지로 빨간색 글씨는 꼭 필요한 부분, 파란색 글씨는 있으면 좋은 부분입니다.

  • 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
  • 차별화 전략
  • 적정 가격과 가격 플랜 기술
  • SWOT 분석

저는 앞의 두 필수요소인 경쟁사 대비 우위 요소를 표로 정리하고 차별화 전략을 나열하는 것으로 끝을 보았습니다.

 

(5장을 넘겨서 최대한 길게 작성해라. 5장에 웬만하면 맞추어라. 의견들이 나뉠텐데요. 저같은 경우는 5장 반정도로 마무리했습니다. 

심사위원들의 보는 눈이 그때그때 다를테니 최대한 지침을 맞추는 쪽으로 생각했어요.)

 

기존 아트 굿즈를 만들고 있는 사업체들의 장단점을 나열하고, 여기서 저희 브랜드가 가지는 차별점을 설명했습니다.

벤치마킹 하듯 다른 사업을 많이 디깅(digging)하기도 했으며 사진을 캡쳐해서 자료로 활용했습니다.해당 브랜드들의 강점을 저희 브랜드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지 고민해서 표로 담아내기도 했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로 마무리하겠습니다. 요즘 전시 준비로 몸과 마음이 지치는군요..

 

다들 코로나 조심하시구 감기 조심하세요!

 

내일은 <성장전략(Scale-up)> 파트인데요. 제시간에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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